카테고리 : 카테고리 없음

왜 주식 매매 프로그램은 성공할 수 없을까?

최초 작성일 : 2022년 06월 20일
최근 수정일 : 2022년 06월 20일


이전 글에서 이야기했었던 것처럼, 나는 주식 매매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아니,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글에서는 그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성공할 수 없다고 보는 이유

주식 매매 프로그램은 쉽게 성공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또 같은 것이라 할지라도 어떤 때는 내리기도 하고, 오르기도 하는 것이 주가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실적으로 주가를 예측하기 어렵다.

주식 자동 매매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가장 먼저 참고하는 것이 기업의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일 것이다. 즉, 기업의 실적을 통해 현재와 미래의 주가를 예측한다는 것인데, 이것에는 큰 문제가 하나 있다.
왜 기업의 실적을 가지고 주가를 판단한다는 것이 궁금하다면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보고 오도록 하자.
 

실적이 좋으면 주가는 상승한다?

기업의 실적이 좋아지면, 주가는 상승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에 동의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기업이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한다면 주가는 더 크게 상승하지 않을까? 그러나 주가는 우리의 생각처럼 쉽게 흘러가지 않는다.

최대 실적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한 기록들

위 이미지는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하락한 종목들을 다룬 뉴스들이다. 물론, 최대 실적을 달성해서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도 많다. 그러나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같은 이슈, 같은 호재에도 주가는 반드시 상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렇게 최대 실적에도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는 주가가 이미 선반영이 되었을 수도 있을 것이고,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어서일 수도 있다.
 

그런데, 기업은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을까?

앞서 확인한 것과 같이 같은 호재에도 다르게 반응하는 경우를 제외하면 실적에 따라 투자를 결정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기업의 실적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다, 이것이 가치 투자의 근간이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 반드시 전재되어야 하는 조건이 있으니, 바로 기업이 실적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분식회계를 통해 실적을 속이는 기업들

안타깝게도 모든 기업이 투명하게 실적을 공개하고 있지는 않다. 상장폐지를 피하기 위해서,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서, 단지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서.. 등등 다양한 이유로 많은 기업들이 분식회계를 시도하다가 적발되었고, 지금도 걸리지만 않았을 뿐, 현재진행형인 기업도 있을 것이다.

가치투자를 위해 실적을 기반으로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려면 거짓없는 투명한 실적 공개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는 그저 기업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평가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실적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이유인데, 기업에서 주주들에게 배당을 지급하는 바탕이 바로 기업의 실적으로 쌓아올린 이익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즉, 사람들이 기업의 실적 향상에 열광하는 이유는 단순히 기업이 성장해서가 아닌, 기업의 성장으로 인해 자신들에게 떨어지는 배당금이 더 커질 것이라는 생각이 뒷받침되기 때문인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들 중에서 주주에게 꾸준히, 그리고 성실하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는 것이다.
 


댓글
댓글이 없습니다.

이전 글 목록 보기 다음 글